본문 바로가기
보험

보험회사도 보험을 든다?

by 리스크 매니저 2024. 5. 24.

재보험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저는 재보험을 대학 들어가서 알게됐는데 리스크를 관리할때 보험을 많이 활용하기에 보험 공부를 하는데 그때 알게 됐어요.

재보험 (Reinsurance)

재보험이란 보험회사가 의뢰인의 손해에 의해 큰 보험금을 내야 할 내가때 재정적으로 안정적일 수 있게 또는 파산하지 않게 다른 보험회사, 재보험회사에 찾아가 의뢰인의 보험에 보험을 드는 것입니다. 
일반 보험회사가 재보험을 삼으로써 의뢰인에 리스크를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양도하는 것입니다. 


 

사진 출처: ’한국화재보험협회‘ 전성주 / 보험연구원 박사

 

 

 

보험회사들은 왜 감당 못 할 보험을 들어줄까? 보험화사는 재보험을 왜 들까요?

1. 보험회사에 수용력을 늘리기 위해 (더 많은 보험을 들기 위해)
2. 의뢰인에게 큰 리스크들(자연재해 또는 재난)도 보험 해 주기 위해
 

예시:
제주도 해변에 100채에 집들이 있다. 이 바닷가에 있는 이 집들은 태풍 때문에 종종 피해를 보고 있다.
한 보험회사는 바닷가에 있는 집 100채에 리스크들을 관리하고 있다. 이 집들이 한 번에 피해를 본다면 보험금이 너무 커 보험회사는 파산할 위기에 빠진다.
이 사실을 아는 보험회사는 재보험회사를 찾아가 관리하는 집 100채 중 50채의 대한 리스크를 양도하며 리스크에 맞는 보험료를 지불한다.

예상치 못하게 2023년도 7월에 큰 태풍이 제주도를 덮쳐 보험회사가 관리하는 집 100체가 다 큰 피해를 봤다. 원래대로면 보험회사는 모든 집에 피해의 대한 보험금을 지불해야 되지만 재보험을 들었기 때문에 50채의 대한 보험금만 부담하고 나머지 50채는 재보험회사가 부담하게 된다.

 

사진 출처: 사이트 Dribbble ’Paula Rubman’에 게시물

 

왼쪽: 일반 보험. 비(피해)를 우산(보험)이 보호해 줍니다.
오른쪽: 재보험. 비(피해)를 우산(보험)이 막지만 작은 우산(재보험)이 보험을 보호해 줍니다.



보험.. 저만 재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