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병원 시스템을 마비 시키고 협박한 Qilin 해커들

by 리스크 매니저 2024. 6. 19.

사진 출처: https://www.synnovis.co.uk/

 

영국 국가 밑에서 업무하는 Synnovis Group LLP에 의료 연구실이 해킹(랜섬웨어)을 당해 몇 주 동안 시스템이 마비되어 정상 업무를 못 보는 일이 있었다고 해요. 해킹 집단은 $50만 달러를 요구하며 정보를 인터넷에 퍼트리겠다고 협박했다고 해요. 이러한 상황에 몇몇 병원들은 피검사와 수혈하는 시스템을 사용하지 못해 첫 주 만에 800건의 시술과 700건에 피검사를 미루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병원들은 혈액을 찾는데, 온 신경을 썼지만 암 환자들과 제왕절개 분만하는 산모들은 급하게 다른 시설들로 이송해야 했다고 전했습니다.

 

사진 출처: https://www.synnovis.co.uk/

 

이 일이 있기 몇 년 전부터 영국 사이버 보안국과 병원들은 해킹에 대하여 엄두하고 있다고 하는데, 해킹에 리스크를 막지 못해 큰 피해를 본 것 같습니다.

 

이 일에 대해 알고 난 후 저번에 소개해 드렸던 보험들이 생각이 나더군요:

 

AXA에서 제공하는 납치 보험

Security RisksAXA XL offers worldwide insurance coverage for kidnap, ransom, extortion and other crisis events, including cyber extortion and workplace violence. Support from crisis response specialists.axaxl.com AXA XL에서는 회사와 개인에게 납

riskmanage.tistory.com

 

 

신분 도용? 나 보험있다 너 맞다이로 들어와

신분도용신분 도용은 범죄자가 피해자에 생년월일과 주민번호 (social security number), 집 주소. 면허증 등의 신분을 확인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정보들을 훔쳐 다른 사람에게 팔거나 악용적으로 쓰는

riskmanage.tistory.com

 

영국 연구실이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관리 방법 중 하나로 보험을 들어놨다면 좋았을 것 같아요.두 가지 보험은 단순히 보험금을 지불하는 게 아닌, 피보험자를 납치와 협박을 받는 상황에서 도움을 주고 상황을 무사히 종료시켜 주는 프로그램들이 있어 환자들의 생명과 정보들을 책임지는 연구실과 병원에게는 좋은 리스크 관리인 것 같아요. 이 보험들은 피보험자를 피해 전과 같은 상태로 돌이켜 주려 노력하기에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시설들에게는 다시 정상 업무 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나다.

 

 

만약 해킹에 가능성을 알았던 Synnovis Group LLP과 병원들이 자체로 시스템을 보안하고 리스크에 대해 방안을 세웠다면, 혹은 보험에 가입해 이러한 상황을 보험회사와 같이 보안하고 신경을 썼더라면 이러한 참사를 조금이나마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싶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요즘 미국에서는 사이버 테러와 해킹 리스크가 잦고 큰 피해를 불러온다는 걸 깨달아 회사들과 기업들은 사이버 리스크에 대해 관심이 많다고 해요.